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본문 바로가기
달콤과학/일상 과학

과학의 전문 용어에 유독 멋진 용어가 많은 이유는?

by New Tech 2022. 12. 10.
반응형

과학의 세계에는 어려운 전문용어가 많이 존재하는데요. 예를 들어 초끈이론과 같이 초가 붙는 단어만 해도 초전도 물질, 초고진공, 초월수, 초함수 등 어느 것 하나 매력적이지 않은 개념이 없습니다. 물론 멋지다는 표현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감성에 바탕을 둔 것이지만, 수많은 SF 작품에서는 이러한 용어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어느 정도 일반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과학의 전문 용어가 많은 이유 2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새로운 현상과 개념을 발견하는 학문=과학

과학은 새로운 현상과 개념을 발견하는 학문이라서 기존의 개념을 '초'월하거나 확'대'하는 등의 과정을 필연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멋진'용어들이 만들어집니다. 왜냐하면 기존의이론을 토대로 조금씩 넓어지거나 좁혀지는데 그 전의 실험과 이론을 모조리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발견한 현상에 스스로 이름을 붙이기

과학자는 실제로 과학적 발견 과정에서 자신이 발견한 현상에 스스로 이름을 붙입니다.

그 이름이 과학 커뮤니티에 퍼지려면 필연적으로 많은 과학자를 매료하는 용어일 필요가 있습니다.그래서 의도적으로 과학자들이 매력을 느낄 만한 용어를 발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기초자연도태가 일어나 멋진 전문용어는 살아남고 상대적으로 덜 멋진 평범한 용어는 과학계에서 사라집니다.일반인들에게 보여주는 기획에서도 연구원의 이력과 직함을 줄줄이 말해 봤자 일반인들은 모릅니다.하지만 이름과 함께 붙혀서 소개를 한다면 (로렌츠 곡선) 왠지 일반인들은 조금 더 집중을 하는 효과가 있지요.어느 이름에나 합당한 이유가 있고, 그래서 그 이름을 붙여주는 작명이란 책임을 동반하는 행위가 됩니다.

 

 

 

 

반응형

댓글